본문 바로가기

CD KIM/다양한 활동들

SK HY-PO 선발과정

 저는 2024년 겨울 진행된 하이포 4기에 참여했었습니다! 

 

돈도 벌고(무려 달에 30만원... 아니 근데 언제 들어와요 돈..?) 현직에 계신 분들과 다른 대학에 계신 다양한 교수님들께

반도체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 놓칠 수 없겠죠?

HY-PO 4기 설명 포스터

 

서류는 간단한 시험과 자소서를 썼어요. 시험이라고 해서 조금 긴장했는데 전문지식이나 그런걸 물어보는건 아니였고 개인 성격검사? 같은 느낌이였어요. 자소서 문항은 다음과 같았어요.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 목표의 수립과정 /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달성 가능성 /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 실제 결과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3. 반도체 관련 전문성과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 및 역량을 키우기 위한 학습 과정 / 투입한 시간 및 방법 /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 목표 설정 과정 /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기존 하이닉스 지원할때의 자소서 내용과 흡사한 부분들이 많았던 거 같아요. 저는 학교도 수능으로 오고 어디를 지원해보는 것 역시 처음이라 자소서라는 걸 아예 처음 써봤는데 한번 써보기를 정말 잘한 것 같아요. 크게 2가지를 느꼈는데

 

1. 생각보다 쓸 내용이 없다!

2. 어떠한 일을 했는지도 물론 중요하지만 어떻게 써야하고 어떻게 남겨놔야하는지가 더 중요하다!

 

사실 굉장히 막막하더라구요. 나름 방학에 취업동아리도 하고 IDEC이나 한국반도체아카데미, SK하이닉스 반도체 커리큘럼등 을 참여하면서 뭔가 활동을 참여는 한다고 했는데 이렇다 하고 쓸 내용이 없었던 것 같아요. (추후에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나 활동에 대해서도 다뤄볼게요) 그래두 나름대로 반도체에 대한 애정과 관심도를 꾹꾹 눌러담은 결과....

 

다행히도 서류는 합격!! 이후 최종 관문인 면접을 건너 다행히 최종 합격을 하게되었어요! 

면접질문은 1분 자기소개, 반도체 직무를 위해 노력한 경험, 하기 싫었지만 끝까지 해낸 경험, 주변에서 생각하는 나의 단점과 장점. 이렇게 4개였습니다. (개개인별로 질문이 아주 살짝씩 달랐어요. 누구한테는 장점, 다른분께는 단점 이런식이였답니다.)

제 못난 얼굴은 모자이크를..                                                                대학입학 이후 처음받아보는 합격증!

 

 이후 매일매일 9시 부터 18시 까지 매우 힘들지만 알찬 하이포 교육을 진행하였는데요!

생각보다 내용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서  다음글에서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할게요!

'CD KIM > 다양한 활동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 HY-PO 후기  (0) 2024.03.19